Close

[앱리프트 인사이트] Mary Meeker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 요약

▶ 더 많은 글을 앱리프트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s://blog.naver.com/applift

메리 미커(Mary Meeker)의 올해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광고 기술은 물론) 기술 분야의 사람들에게 가장 기대되는 업계 보고서 중 하나로 주요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공유합니다. 보고서 내용 중에 모바일 광고와 관련된 내용을 아래 5개 차트와 함께 요약해 보았습니다.

메리 미커(Mary Meeker)
실리콘밸리 벤처투자사 ‘클라이너 퍼킨스’의 파트너이자 매년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에 다양하고 심도있는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지난 5월 30일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코드 컨퍼런스`에서 2018년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인터넷 도입 성장률 하락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이제 온라인에 접속합니다. Mary Meeker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수는 약 36억명으로 기존 추정치인 30억명보다 많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도입 성장률은 둔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6년 12%에서 2017 년에는 7%로 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도입 성장률이 생각하는 것보다 높다고 믿고 있습니다만 그보다는 성장세가 둔화되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여전히 – 성장이 아닌 + 성장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은 피할수 없는 사실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 침투율(Market Penetration)이 50%에 이른 후에는 성장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다만 이 인터넷 도입률은 지난 10년 동안의 데이터임을 감안했을 때 매우 빠른 시간 안에 달성된 수치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식기 세척기를 도입했던 그 기간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미국의 식기세척기 도입에는 80년이 걸렸다고 하네요.)

모바일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세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세는 이미 몇년간 이어져왔죠. 미국의 모바일 광고 지출을 살펴보고, 더 많은 기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에 비해 광고주들이 모바일에 지출을 적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유저들이 미디어에 사용하는 시간의 %와 광고 지출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네모 박스가 아직 남아있는 ‘기회’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모바일 비디오 도입률의 성장과 이에 생명을 불어넣을 새로운 콘텐츠를 살펴보는 것도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 결제와 디지털 통화의 성장

한편 보고서는 현금없는 결제 시스템의 성장도 가속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거래의 약 60 %는 모바일 결제, QR 코드, 웨어러블 등의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중국의 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5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며 이는 해당 분야 최대치로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Coinbase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통화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 앱과 같은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전 세계 사람들이 디지털 결제를 활용하는 비율이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모바일 결제 앱 및 이커머스 모바일 광고주를 위한 새로운 기회와 사용자(유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계를 흔들고 있는 AI와 개인화(Personalization)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이미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AI가 탑재된 서비스 플렛폼은 비즈니스에 놀라울 정도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보고서에서도 지금은 적지만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지출 우선 순위’라고 합니다. AI의 성장과 함께 개인화를 통한 혁신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개인화와 AI의 성장은 분리해서 볼 수 없습니다. 앱에서의 유저의 행동, 좋아하는 것, 선호도와 같은 데이터는 AI가 유저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어, 개인에게 더욱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한 광고에서의 상호작용이 보다 효과적으로 가능하도록 합니다.

프라이버시의 역설

올해 보고서의 가장 흥미로운 주제는 개인 정보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보고서는 모바일 경험을 더욱 개인화하는 측면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개인 데이터’는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요. 그리고 NextDoor나 UberPool처럼 실시간으로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다른 유저의 데이터’도 언급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프라이버시 역설”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글로벌 혁신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쟁이 제품의 개선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그에 대한 대가로 데이터 사용 및 수익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데이터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활용되며이는 개인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 유저의 탭, 클릭, 이동 등과 같은 행동을 통해 모아집니다. 인터넷 유저는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간을 늘리고 있지만 규제 기관들은 데이터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제한하려고 하고 있죠.

또한 보고서에서는 “어떤 서비스나 제품의 수익화, 성장, 데이터 수집이 증가하고 있다면 데이터 프라이버시나 콘텐츠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규제와 관련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U의 GDPR이 이미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논의가 어디로 흘러가게 될지, 기업이 고객 개인 정보를 어떻게 다룰지, 제한과 규제에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보기 흥미로울 것입니다.

전체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 Internet Trends Report

2018 Internet Trends Report |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www.kpcb.com

*앱리프트에서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독 신청하시고 모바일 마케팅/광고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