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모바일 인사이트] 봄맞이 대청소 – 앱 마케팅 점검의 시간

▶ 이 글은 앱리프트의 블로그(http://applift.sohocreative.eu/blog)에 올라온 글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applift.sohocreative.eu/blog/App-Marketing-Techniques-Spring)


드디어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습니다. 서울의 미세먼지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듯하지만, 따뜻한 햇볕과 봄꽃들이 새로운 시작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평소에 하지 못했던 정리인데요. 집 안에서 겨울에 쌓인 먼지를 벗기고 깔끔히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앱 마케팅 담당자라면 앱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해보기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5개의 주제를 함께 생각해 볼까요?

ASO(App Store Optimizing)으로 유저 눈에 띄기

봄은 겨울잠을 끝내고 야외로 나오는 계절입니다. 이와 같은 봄의 특성을 앱 마케팅에 적용하여 유저들의 눈에 띄도록 해야 합니다. 수천 개의 앱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앱의 검색 방법을 최적화하지 않은 앱은 유저들의 눈앞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앱 스토어 최적화(ASO)를 위한 방법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봄맞이 앱스토어 최적화 방법을 살펴볼까요. 사용자들이 그 앱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변경하여 앱 페이지에 변화를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앱 스크린 샷 교체
– 앱 설명 업데이트
– 봄맞이 이벤트 소식 업데이트
– 키워드 광고 고려해 보기

마케터들은 검색 광고를 통해 앱스토어 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키워드 광고는 앱스토어 랭킹과 관련해서 가장 먼저 데이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앱스토어 검색 광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7년 주목해야 할 5가지 글로벌 모바일 UA 채널 http://blog.naver.com/applift/220948433634

크리에이티브(소재) 새롭게 단장하기

새로운 시작의 계절, 봄인 만큼 소재의 신선도를 높여보세요.

성공적인 앱 마케팅 전략 중 하나는 바로 다양한 소재들을 지능적으로 사용하여 타깃 유저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최적의 캠페인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이즈, 유형 및 디자인의 소재를 가지고 알맞은 사용자들을 타게팅 해야 합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동일한 크리에이티브를 사용한다면 사용자들에게 피로감을 유발하여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크리에이티브의 변화는 eCommerce 앱의 이벤트와 관련된 광고 (봄맞이 50% 세일 이벤트!) 등에서 효과적입니다.

관련 포스팅 ‘데이터 중심 RTB 광고 시장에서 꽃 피는 크리에이티브 르네상스 시대’에서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좀 더 깊은 인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http://blog.naver.com/applift/220658745892

버그 퇴치하기

Drive Ou The Bugs

버그는 가정에서뿐만이 아니라 앱에서도 성가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앱 안에서의 버그로 인해 유저들의 경험을 방해하고, 심지어는 그 유저가 두 번 다시 앱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앱 출시 후 가장 중요한 점은 지속적으로 버그를 수정하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향상된 유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을 앱 마케터가 최전선에서 미리 파악하고 제공한다면 앱을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새로운 유저 확보하기

봄의 신선하고 따뜻한 공기로 집안을 환기 시키듯, 새로운 유저 유입도 중요합니다. 유료 UA 전략과 유기적 인스톨 전략을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비용이 들지 않는 유기적 인스톨이 새로운 유저를 찾기 좋은 방법이지만, 전문적인 광고 파트너와 성공적인 캠페인 운영을 통해 유입된 유저들을 통해 1.5배 이상의 자연 유입이 늘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전략을 함께 사용했을 때 그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비활성 유저를 활성 유저로 전환하기

집안 구석구석 쌓인 먼지와 숨은 때를 벗겨내듯 앱 마케팅에서도 비활성 유저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됩니다. 비활성 유저를 다시 활성 유저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노력보다 약간의 추가 전략이 필요합니다. 앱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이메일 및 푸시 알림, 딥 링크와 같은 기술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명확한 메시지로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겠죠. 이는 사용자 맞춤 메시지를 의미하는데, 다시 한번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앱을 다시 시작하게 하며 참여도와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리타겟팅과 관련된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 리타겟팅이 성장할 3가지 이유 http://blog.naver.com/applift/220906468155
리타겟팅의 기초와 핵심 이해하기 http://blog.naver.com/applift/220906468155


*앱리프트에서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독 신청하시고 모바일 마케팅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