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더 많은 앱 설치를 얻기 위해 과소평가 되고 있는 10가지 전술

앱을 마케팅하고 있다면, 가끔은 더 많은 앱 설치 수를 이끌어내기 위해 놓친 전략이 있는지 한 발짝 뒤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은 아마 이미 해야하는 일들은 모두 잘 해내고 있을 겁니다: 앱 스토어 페이지를 최적화 하는 것,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 광고 캠페인을 추적하는 것, 소셜 미디어를 활동적으로 하는 것 등. 당신이 놓친것이 있다면, 당신의 앱에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과소평가 되거나 간과되고 있는 전략일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더 많은 앱 설치를 얻기 위해 과소평가 되어 있는 10가지 진술! 지금부터 확인해보세요!

앱 설치를 더 많이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10가지 것들

1. 인기 많은 앱과 통합하라

인기가 많은 앱에 편승하는 것은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잘 알려진 앱과 통합하여 그 앱의 인기를 활용해보세요. 사람들이 실제로 좋아하는 앱 내에서 당신의 앱을 볼 수 있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 한층 쉬워질 것입니다. 만약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면, 당신의 앱/서비스를 팔로우하는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보상으로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애플의 헬스키트(HealthKit)와 통합한 23개의 앱은 무료 홍보 를 얻은 것과 마찬가지이죠. 통합은 또한 당신의 키워드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더 유명한 앱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는 단어 검색을 애플이 허용해준다면, 유명한 앱을 검색하는 많은 유저들에게 당신의 앱이 노출될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예에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API를 통합한 후 “구글 캘린더”라는 키워드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2. 유투브 비디오를 만들어라

앱을 위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생각한다면, 주로 초점을 두는 것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그리고 트위터입니다. 유투브는 앱 개발자들을 위한 두가지의 큰 혜택을 주는 소셜-검색 하이브리드 서비스입니다:

  1. 커다란 SEO의 기회
  2. 당신의 앱에 대한 좋은 미리보기

유투브에 대한 SEO를 쓰자면 너무 많기 때문에, 아주 깊이 들어가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명심하십시오: Alexa에 의하면, 유투브는 세계에서 3번째로 가장 인기 많은 웹사이트이며, 두번째로 가장 인기 많은 검색 엔진입니다. 유투브의 검색에 최적화된 영상은 바이럴이 되지 않고도 수백개에서 수천개의 조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키워드와 잘 만들어진 영상은 당신의 앱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찾아보는 수천명의 시청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으며, 이는 많은 다운로드 수로 이어질 것입니다. 만약 유투브에 “안드로이드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을 보는 방법”을 검색한다면, 처음 네가지의 검색 결과가 앱을 홍보하는 영상이며 그 영상들 모두가 수천번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당신의 앱을 좋아할만한 사람들에게 앱을 노출할 수 있는 간단하며 저렴한 방법입니다.

3. 앱을 출시하기 더 쉬운 나라를 찾아라

당신의 앱이 돋보이기 더 쉬운 곳, 캐나다이든 미국이든 좋습니다. 더 작은 시장은 경쟁이 덜하기 때문에 그 나라의 앱 스토어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겠죠. 물론, 이는 당신의 앱스토어 페이지 제작을 하나 이상의 언어로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미국에서 상위 10위권에 있는 iOS앱은 큰 회사들이 차지하고 있는 반면 아일랜드의 2위와 10위는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이며, 9위는 로컬 회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4. 타사 앱 스토어에 노출되기

작은 나라에서 출시하는 것과 비슷한 아이디어 입니다 – 다른 앱 스토어(애플과 구글 플레이 이외의 스토어)에 앱을 노출시키고 더 적은 경쟁을 즐겨보세요. 주로 사용되는 앱 스토어 밖에 있는 고객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좀 큰 규모의 제 3자 앱스토어 몇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5.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라

거의 모든 온라인 마케터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합니다. 조금 관심 있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돌리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이메일은, 간단히 얘기해서,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업계의 클릭률은 평균 3% 이상으로모바일 광고의 클릭률과 비교했을 때 꽤 괜찮은 숫자입니다. 좋은 클릭률뿐만 아니라 이메일 마케팅은 또 다른 혜택들을 제공합니다:

  • 메일링 리스트를 세분화하고 타겟팅하기 쉽습니다
  • 잠재 고객 또는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 메시징을 테스트하기 쉽습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된 이메일을 만드는 것이 용이합니다
  • 딥-링크를 걸어 사람들을 당신의 앱스토어 페이지 또는 앱의 특정 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6. 컨테스트를 진행하라

Buffer에 의하면, 35%의 페이스북 팬들은 컨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 브랜드의 좋아요를 누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포스팅보다 포토 컨테스트가 5.5배나 높은 댓글이 달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컨테스트를 만드는 것은 당신의 앱에 관심을 끌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최대 노출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은 당신의 앱에 대한 글을 트위터로 공유하거나 사용자들이 본인들의 페이스북에 게시하면 상품을 주는 이벤트나 컨테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Magzene의 “tweet to enter” 캠페인은 약 1,600개의 리트윗을 얻었습니다:

7. 색깔을 바꿔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앱의 성공이 있어 디자인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앱, 아이콘, 그리고 앱 스토어 페이지 디자인의 심리적 인 부분도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예를 들면, 붉은색은 강하고 남성적이고, 노란색은 감성적, 검정색은 매력적이며, 보라색은 신비롭습니다. 당신의 아이콘은 이미 디자인이 잘 되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올바른 심리적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있나요?

8. 리타겟팅 캠페인을 시작하라

상대적으로 새로운 광고 방식입니다 – 당신의 사이트를 방문했거나 또는 다른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을 타겟하는 것입니다. 리타겟팅은 일반 광고보다 CTR이 10배 높기 때문에 당신의 앱 마케팅의 무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리타겟팅을 활용하는 유니크한 방법은 당신의 리타겟팅 픽셀을 모바일, 또는 웹사이트에 추가하도록 다른 사이트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당신의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받은 리타겟팅 픽셀을 다른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그 사이트를 모바일로 방문했을 때, 모바일 리타겟팅 광고가 작동되어 온라인으로 찾아볼 때도 따라 게재될 것입니다. 모바일 사진 포럼(실제로 존재합니다!)을 방문한 모든 사람들에게 사진앱이 리타겟팅 되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밀접하게 관련 있는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9. ASO(앱 스토어 최적화)를 실행하기 전에 웹사이트를 A/B 테스트 하라

앱 스토어 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하거나 앱 아이콘을 바꾸는 것은 과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에 있어 A/B 테스트를 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의 경우는 보다 쉽게 A/B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잘 작동하고 A/B 테스팅 기능을 포함하는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 플랫폼은 많이 있으니까요. 이를 이용해 가장 높은 전환율이 있는 조합이 무엇인지 디자인과 앱 설명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그 후 어떤 이미지와 텍스트가 가장 전환율이 높은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앱 스토어 페이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보세요:

  1. 다른 아이콘 디자인으로 A/B 테스트를 하여 랜딩 페이지를 만드세요
  2. AdWords 캠페인으로 당신의 랜딩 페이지에 트래픽을 보내세요
  3. 앱 설명, 스크린샷, 그 외에 다른 중요한 모든 것에 대한 테스트를 위와 같이 반복해보세요

10.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아라

사람들은 친절한 조언을 제공해주는 것을 생각보다 좋아하기 때문에, 요청해서 나쁠 것은 없을 것입니다. 타겟 세그먼트들이 방문하는 포럼 또는 게시판에서 당신의 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포럼 사용자들에게 물어보십시오. 이는 대놓고 홍보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고, 당신의 앱을 잠재적인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앱을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저의 글이 당신의 앱을 홍보하고 다운로드 수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몇가지를 제공했기를 바랍니다. 만약 직접 위와 같은 전술을 활용해보셨고, 현재 간과되고 있으나 생각보다 효과적인 다른 전술이 있다면, 우리는 그에 대해 꼭 듣고 싶습니다.마지막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전략은 유저들이 있는 곳에서 올바른 메시지로 그들과 연결하는 것임을 명심하십시오. 감사합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