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아래 글은 앱리프트의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applift/220936745530)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터들은 KPI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오늘은 그 중, 모바일 광고 종류를 살펴보고, 각각의 광고 종류가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까지도 모바일 마케터들은 모바일 광고를 일반적인 데스크탑용 웹 광고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였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환경은 데스크탑과 전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한 후, 전형적인 데스크탑 광고라 할 수 있는 배너 광고는 모바일에 맞게 재정립되고 있습니다. 현재 배너 광고는 모바일에서 더 많은 유저들을 확보하기 위해 더 다이내믹하고 인터랙티브한 형식으로 발전하고 있죠. 모바일 환경은 단순히 유저들이 모바일을 이용한다는 측면을 넘어 다양한 광고 지면을 가지고 있었던 데스크탑의 웹 환경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더 작아진 모바일 스크린에는 페이지당 더 적은 광고 공간이 존재할 수밖에 없죠.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모바일 마케터들은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이해해야 하며,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광고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지난 몇 년간, 모바일 광고는 더 다이내믹하고, 인터랙티브한 형식으로 진화해왔습니다. 어떤 광고가 각자의 모바일 광고 캠페인에 적합할지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며, 각각의 광고 형식은 각기 다른 광고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광고 형식은 퍼포먼스 캠페인 혹은 브랜드 캠페인같이 광고 캠페인 유형에 따라서도 다르게 선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마케터들은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 각자의 캠페인 목표와 타깃 오디언스에 대해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모바일 마케터들이 이해하고 있어야 할 가장 보편적인 광고 종류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배너 광고
배너 광고란? 배너 광고는 데스크탑 웹 광고 시절부터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광고 형식입니다. 전통적으로 배너 광고는 고정된 이미지나 텍스트로 구성된 매우 제한적인 형식이었으나, 점차 움직임이 가미된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모바일 광고에 있어서 배너 광고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혹은 움직이는 이미지들이 스크린의 상단 혹은 하단에 주로 배치됩니다. 기기 화면의 약 10%가량을 차지하는 320*50 사이즈의 배너 광고가 보편적이죠.
장점: 모바일에서 배너 광고는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매체에서 비교적 낮은 단가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너 광고는 가장 많은 유저들에게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이유로 특히 작은 비즈니스의 브랜드 캠페인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단점: 종종 유저들은 배너 광고를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무시해버릴 수 있습니다. 배너 경시 현상이라고 불리는 이런 현상으로 인해 모바일에서 배너 광고들이 낮은 CTR(Click-through-rates)을 갖는 경향을 보이며, 결과적으로 낮은 CTR은 낮은 전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인터스티셜(전면 광고)
인터스티셜이란? 인터스티셜 광고는 주로 앱의 전환 포인트에 있는 콘텐츠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터스티셜은 그 형식 특성상 좀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가질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는 320*480이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큰 사이즈는 스토리 텔링을 위한 충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향상된 광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장점: 인터랙티브한 인터스티셜의 특성상, 더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배너 광고와 비교해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실수에 의한 클릭도 덜 발생하죠.
단점: 광고주들은 앱 내에서 유저들의 자연스러운 이동이나 앱 사용 플로우 등을 고려하여 인터스티셜 광고 위치를 선정하는 데 신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광고에 의해 유저 경험을 해칠 수도 있죠. 효과적인 인게이지먼트 활동을 위해서 광고주들은 앱 내에서 어느 빈도로 인터스티셜 광고가 게재되어야 하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게임 앱 내에서 모든 수행 단계들에서 광고가 나타나게 된다면, 이는 유저들이 쉽게 이탈해버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광고
비디오 광고란? 모바일 비디오 광고는 데스크탑에서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 청각적인 요소에 움직임까지 더해진 모바일 비디오 광고는 앱 내에서 주로 15 ~ 30초가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비디오 광고로는 생략 가능한 광고와 생략할 수 없는 광고, 프리롤 광고 그리고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크레딧을 얻기 위해 봐야하는 인롤 광고가 주목받고 있죠.
장점: 비디오 광고는 유저들과의 인게이지먼트가 더 높기 때문에 비교적 전환율이 높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비디오 광고 캠페인은 평균적으로 CTR이 13%가량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동일한 광고를 데스크탑에서 진행했을 경우, CTR은 약 5%가량에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모바일 비디오 광고는 특히나 게임 회사나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곳에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단점: 스킵 버튼이 없이 매우 긴 비디오 광고를 진행한다면, 이는 분명 유저들에겐 성가신 일이 될 수 있으나 생략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는 유저들이 약 90%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생략 가능한 비디오 광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끝까지 광고를 시청하는 유저들의 비중은 낮지만,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란? 모바일 네이티브 광고는 앱 내의 환경과 유사한 형식 혹은 기능들을 토대로 앱 콘텐츠와 유사하게 녹아든 형태의 광고 형식입니다. 웹페이지에서 네이티브 광고는 스폰서 기사 혹은 기사 형태의 광고의 형식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특히나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네이티브 광고는 유저들의 피드와 적절하게 통합되어 있는 인피드 형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소셜 네이티브 광고는 2017년까지 소셜 미디어 내의 광고 지출의 약 40%가량을 차지할 것이라 내다보기도 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에 대한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관련 포스팅, 모바일 광고의 정석 [심화편] 4. 광고스럽지 않은 광고, 네이티브 광고를 참고하세요.)
장점: 유저 경험과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장점으로 인해, 유저들은 네이티브 광고를 앱의 한 부분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광고 형식과 비교해 유저들이 앱 내 활동을 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약 25% 정도 더 많은 유저들이 기존의 배너 광고보다 네이티브 광고를 더 접한다고 답하기도 했죠.
단점: 네이티브 광고는 각 광고가 해당 매체들의 환경에 맞게 적용된다면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시 말해, 광고 소재가 각각의 매체들을 위해 따로 만들어져야 하며, 이는 과도한 업무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네이티브 광고는 오디언스를 의도적으로 속이고 있다는 인식을 줄 수도 있으며, 광고 같지 않은 이유로 실수로 발생하는 클릭이 많을 수 있습니다.
리치 미디어
리치 미디어란? 모바일 광고 형식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이런 진화의 과정 속에서 리치 미디어란 형식도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리치 미디어 광고는 VFX, 비디오, 오디오 등과 같이 광고를 접한 유저들이 광고와 함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모바일 광고 형식 중 하나입니다. 기존 배너 광고보다 역동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지니고 있으며, 보다 크리에이티브적인 요소들을 가미할 수 있는 광고 형식이죠.
장점: 리치 미디어 광고는 시, 청각적 요소들로 오디언스들의 관심을 끌면서 일반적으로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 냅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형식으로 사용되면서, 리치 미디어 광고는 유저들이 브랜드를 상기시키도록 유도하며, 이러한 이유로 브랜딩 캠페인에 선호되는 광고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단점: 번거로운 소재 제작으로 인해, 리치 미디어 광고는 제작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유저들이 광고 콘텐츠를 경험하게 하기 위해 광고 노출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를 선택해야 하나요?
적합한 광고 형식을 선정하는데 통용되는 정답이란 없습니다. 다만, 각각의 광고 형식의 장, 단점들을 비교, 분석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광고 형식들을 우리 캠페인에 테스트해 보는 것만이 적합한 광고 형식을 찾아가는 방도가 될 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우선 각 캠페인의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각의 광고 형식들이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얼마큼 기여하는지를 측정해봐야 하죠. 이런 테스트들을 통해 광고주들은 타겟 오디언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면서, 어떤 광고 캠페인이 가장 적합한지 혹은 유저들이 가장 잘 받아들이는 캠페인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광고 종류와 관련해 CPC, CPM, CPI 등 단가와 관련된 내용 혹은 기타 모바일 광고 종류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포스팅, 모바일 광고의 정석 [기본편] 2.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단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앱리프트에서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고 모바일 마케팅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무료 모바일(앱) 마케팅 컨설팅을 원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