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앱리프트 인사이트] 모바일 보상형(리워드) 광고, 예시로 살펴보기

이 글은 앱리프트의 블로그(http://applift.sohocreative.eu/blog)에 올라온 글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applift.sohocreative.eu/blog/difference-rewarded-video-and-rewarded-ads)

광고주들은 언제나 최대 전환율을 위해 유저와 보다 효과적으로 인게이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음… 물론 어려운 일이죠. 모바일 앱 시장 자체가 경쟁이 심해졌기 때문에 그중에서 돋보이기 위해서는 좀 더 똑똑한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모바일 광고 형태 중 리워드 광고(보상형 광고)와 리워드 비디오 광고(보상형 동영상 광고)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광고 형태에 대해 업계에서도 용어 자체를 혼용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 가지 광고를 예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리워드 비디오 광고는 보상형 동영상 광고로, 리워드 광고는 보상형 광고로 통일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상형 동영상 광고
주로 15 초 정도를 최대로 하는 짧은 (스킵 불가능한) 동영상입니다. 유저는 이 동영상을 보려면 옵트인(이러한 동영상 광고를 보기로 사전에 선택) 해야 합니다.
게임에서는 추가 생명이나 인게임 크레딧과 같은 리워드(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비디오를 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저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 게임 내 레벨업에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광고를 적절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게임에서 이탈을 방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유저에게 영상으로 앱이나 제품을 소개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앱 설치를 하지 않아도 보상이 주어집니다.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유저가 앱을 설치했다면, 진성 유저일 확률이 높은 유저를 확보한 것입니다. 이렇게 확보된 유저는 LTV가 높은 편입니다. 유저가 이미 영상에서 앱이나 상품을 접하고 스스로 판단하여 앱을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유저 경험을 방해하지만 않는다면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보여줍니다.
▷퍼블리셔에게도 배너나 스태틱, 인터스티셜과 같은 다른 광고 포맷보다 높은 eCPM 제공합니다.

위의 일러스트레이션 예시를 한번 살펴볼까요? 어떤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갑자기 ‘생명’이 필요해진 상황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순간에 보상형 동영상 광고가 나타나 “비디오 보고 계속 플레이하기” 문구가 뜹니다. 유저는 영상을 시청하고 보상을 획득합니다. 앱을 다운로드하라는 CTA 버튼이 나타나긴 하지만 꼭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유저들이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보다 가벼운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영상을 활용해 유저에게 앱이나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접한 앱이 마음에 든 유저는 앱을 다운로드할 것이고 이렇게 (세미-)오가닉으로 확보된 유저는 인게이지 가능성이 높아 높은 LTV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플레이어블 엔드 카드(광고 마지막에 붙는 CTA 버튼이나 이미지)와도 함께 활용해 높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마지막에 플레이어블 엔드 카드를 삽입하여 영상 시청과 함께 앱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겠죠. 이러한 방식으로 보다 높은 퀄리티의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상형 광고(=Incentivized Ads)
보상형 광고는 상호작용한 유저에게 보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보상형 동영상 광고도 보상형 광고의 범주 안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죠.) 주로 게임에서의 ‘레벨업’과 같이 앱 내 ‘변화’가 발생하는 시점에 보입니다. 앞서 설명한 보상형 동영상 광고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특정 행동이 완료되어야만 보상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보통 더 어려운 행동을 요구하면 할수록 유저에게 더욱 매력적인 보상이 주어집니다. 리워드 광고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유저 경험을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정 액션을 완료하는 대가로 무언가를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량의 앱 다운로드, 볼륨 확보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앱스토어에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상위에 랭크되면 자연스럽게 오가닉 앱 설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앱 내 유저 여정에서 특정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내에서 팝업 광고가 보입니다. 보상을 획득하려면 이 광고에 나타난 앱을 설치하는 등의 특정 행동을 진행해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예시에서 살펴본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앱 설치와 같은 특정 행동 요구하지 않고 동영상 시청만을 요구하는 반면 보상형 광고는 특정 ‘행동’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죠. 일반적인 보상형 광고는 어떤 행동을 요구하느냐에 따라 유저에게 더 큰 보상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유저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광고를 보여주며 특정 행동을 요구할 경우, 유저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캠페인 전략에서든,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캠페인 단계별로 최적화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 목표에 적합한 형태의 광고를 채택할 때 최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겠죠. 🙂

*앱리프트에서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독 신청하시고 모바일 마케팅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앱리프트 네이버 블로그에서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