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비트 시리즈의 6번째 포스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베트남,시장을 들여다본 이후 이제 두번째 동남아 나라, 태국을 살펴보려합니다. 이번에는 게임 리서치 회사인 뉴주(Newzoo)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직 안 읽어보셨다면 이전에 저희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만든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인포그래픽과 아시아 빅3 모바일 게임 마케팅도 확인해보세요).
비록 이 지역에서 가장 큰 시장은 아니지만 동남아에서 모바일 게임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면 태국은 빼놓을 수 없는 나라입니다. 사실 태국은 동남아에서 21%의 점유율로 가장 큰 게임 시장이며 2017년까지 이 위치를 유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뉴주의 대표인 피터 워맨(Peter Warman)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태국의 번화한 게임 업계는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상위 20개국 안에 자리를 확보하고 있는 태국의 게임 매출은 2017년에 4억 9천만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중에서 60%의 매출이 모바일에서 올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죠. 여전히 빠른 속도로 발전중인 이 지역의 (모바일) 인터넷 커넥션과 함께 모바일 개발자들에게 큰 기회와 지속적인 발전에 있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곳입니다.”
저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관한 5가지 인사이트입니다!
(credit: Newzoo)
1. 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거대한 아시아 시장들에 비해 작아보일지도 있지만 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2014년 태국 모바일 게임의 총 수익은 9천 350만달러를 달성하였으며 2017년까지 3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태국의 모든 게임 매출에서 모바일 비율은 현재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60%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4년 태국에는 전체 인구인 6천 710만명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2천만명 중 1천 380만명의 모바일 게임 유저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지난번에 들여다본 베트남의 경우, 전반적으로 더 높은 인구(8천 970만명)가 있지만 모든 동남아 국가를 통틀어서도 매우 낮은 게임 시장 점유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14% 대 태국의 21%).많은 사람들이 2-3개의 SIM카드를 쓰기 때문에 태국에서 모바일 보급률은 약 130%에 육박하며, 스마트폰 보급률은 약 50%입니다.
수익 창출의 측면에서 볼 때, 절반에 가까운 모바일 게임 유저들이(45.6%) 모바일 게임 내에서 돈을 지불한 적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2. 성공하고 싶다면, Line을 탈 것
일본의 OTT 메시징 앱인 라인은 태국에서 주요 메시징 앱 서비스로 성장하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후에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을 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초기부터 자리매김 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Line에 퍼블리시된 앱이 예전만큼 많은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태국의 최고 수익을 올리는 앱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라면, 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Line과 협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 입니다.
3. 수익 창출에 있어 그 지역의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볼 것
태국의 유저들은 모바일 결제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게임 카드 등의 선불 시스템처럼 현지의 지불 방식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주요 지불 방법은 페이스북에 연결되어 있는 MOL 포인트, One-2-Calls, 체리 크레딧 그리고 마이카드가 있습니다. 지불 형태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 자세한 내용은 이 곳 에서 확인해보세요.
4. 현지화가 주요 성공 요인
아마도 스웨덴과 네덜란드를 제외하고는 모든 비영어권 국가에서 사실일만한 내용이겠지만,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때 문화적 차이와 지역의 트렌드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특수성들 중에서도 태국 유저들은 유료 게임을 멀리하고 Free-to-Play 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F2P 게임들로 종종 바꿔 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인구의 27%만이 영어를 하기 때문에 게임과 더불어 배너, 앱스토어 설명 등의 마케팅 자료들을 현지화 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From สงครามยอดมนุษย์ – Heroes Saga by shuangbin he
5. 서양 브랜드도 가능성이 크다
2014년 1월, 상위 20개의 아이폰 OS게임 중 7개가 서양 퍼블리셔의 작품이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은 King 또는 수퍼셀과 같이 큰 선수들이었죠. 알맞은 현지화와 퍼블리싱, 수익화 전략이 있다면, 어느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들이든 태국 시장에서의 기회는 열려 있습니다.
태국에서 게임을 출시해본적이 있나요? 경험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